티스토리 뷰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고민하는 게 있다. 바로 나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는가이다. 직업을 가져도 이런 고민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그래서 책과 생각을 통해 정리를 해봤다. 




나의 장점 찾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장점을 찾는 것이다. 장점이 잘 활용될 수 있는 직업과 일을 찾으면 된다. 나의 장점과 맞지 않는 일을 하게 된다면 남들보다 뒤처지게 되며 보람을 느끼기가 어렵다

 

장점을 찾으려면 내가 과거에 잘했던 일을 되돌아보면 된다. 내가 남들보다 잘하는 일, 칭찬받았던 일, 기쁨을 느꼈던 일, 집중하고 몰입했던 일 등을 떠올려보면 된다. 하루아침에 하기는 어렵고, 가끔 노트나 컴퓨터에 적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 하면 어렵기 때문에 내가 했던 예시를 들어보겠다. 나는 혼자 집중하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내용을 정리하고 분류하고 요약하는 것을 좋아한다. 배운 방법을 적용해서 성장하는 것을 원한다.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나의 장점을 기록하다 보면 나의 단점도 자연스럽게 보이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혼자 있는 시간이 중요하다 보니 사람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는 편이 있고, 이런 부분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극복하고 있다. 




이렇게 나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종합해 보면 된다. 요약을 하라는 말이다. 그러면 나의 장점이 무엇이고, 단점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내가 하고 싶은 직업과 나의 특성들이 잘 맞는지 비교를 해라.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무리 특정 직업이라고 하더라도 한 가지 능력만 필요로 하는 경우는 없다는 것이다. 회사원이라면 직장에 따라서 계산, 창의성, 신체적 능력, 대인관계 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 일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의 대부분이 나의 장점과 연결되는지이다. 당연히 이런 능력은 직장과 직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스스로 물어볼 질문들 

장점에 맞는 직업을 몇개 추렸다면 그 직업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해봐야 한다. 이는 내가 유튜브와 책을 보면서 열심히 정리했으니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 이 일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인가? 이 일에서 성공을 못해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직업의 선택은 자신이 해야 한다. 하지만 내 주변을 보면 남의 의견을 듣고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다. 또는 사회의 흐름에 따라 그렇게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선택당한 직업이 자신과 맞는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일을 계속해서 하는 것은 어렵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회사한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결국 그만두게 된다.

다만, 전략적으로 돈을 바짝 벌기 위해 이 직업을 선택했다면 이 경우는 예외이다. 개인의 목적이 다 있기 때문에 내가 뭐라고 나무랄 수는 없다. 

내가 이 일을 진정으로 원한다고 답했으면 성공을 못해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지도 물어봐라. 사람 인생 어떻게 될지 모른다. 그래도 내가 그 일을 하고 싶다면 과감 없이 도전해라. 



두 번째,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는 일인가?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는 직장인이 얼마나 되냐며 이해를 못 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일을 해보니 성장과 문제해결의 즐거움, 성취감은 반드시 있다. 그런 것을 많이 느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직업일 것이다. 

반대로 즐거움 없이 지루하게 일을 하고, 나아지는 것 없이 반복되는 일만 한다고 생각해 보라. 얼마나 지옥일지 상상이 갈 것이다.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취미나 여가활동을 돌아보는 것도 좋다. 그것과 관련된 직업을 알아봐도 된다. 

중요한 것은 작은 프로젝트를 통해 직업과 관련된 것을 경험하는 것이다. 경험을 통해서 성취감과 즐거움이 있는 일인지 판단할 수 있다. 과정이 지루하거나 고통스러울 수도 있지만 원래 일이 그렇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세 번째, 성장할 수 있는가? 

이 부분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강조했던 부분이다. 성장은 다양한 것을 의미하는데 소득상승, 창업, 롤모델 등이 있다. 내가 일을 하는데 월급이 그대로라면 일할 맛이 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월급이 안 바뀌어도 상관없다면 괜찮다. 

롤모델이 있거나 창업 가능성이 있을 때 우리는 더 많이 배우려고 한다. 배울 게 있어야 성장한다. 그리고 거기서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낄 확률이 크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장할 산업과 회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직무도 이직가능성이 있는 직업이 좋다. 단기적으로 수요가 변동될 수 있지만 길게 본다면 사회에서 수요가 많아질 직업을 선택하는 게 좋다. 




마무리

지금까지 나에게 맞는 직업과 일 찾는 법을 알아봤다. 내가 말한 것이 당연히 정답은 아니며, 선택은 당신이 해야 한다. 위에 알려준 몇몇 조언을 잘 생각해 본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자신이 맡은 일을 잘해내고 배울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배워라. 나중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해라. 경험을 해야 내가 누구인지 제대로 알게 되고, 발전이 있다. 내가 원하는 직업을 하고 있다면 중간에 힘들어도 특정기간은 참고 버티는 것이 필요하다.

특정 일을 계속하다보면 내가 결국 느끼는 날이 오게 된다. 이 일이 나와 맞는지 안 맞는지 깨닫게 된다. 


 

옥타그노시스 무료 적성 검사 원칙형 분석형

대학생들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진로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단 15분 만에 자신의 진로를 확인하는 검사가 있습니다. 바로 옥타그노시스 적성검사입니다. 검사를 하고 진로고민에서 해방되시

invest7.tistory.com

 



나에게-맞는-직업-썸네일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