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시간에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의 투자가능한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탄현동에서 매매가능한 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탄현동 주은

우선 탄현동의 지도를 보게 되면 탄현역에 가장 비싼 탄현 두산 위브 더 제니스가 있습니다. 탄현역에 상권들이 몰려있습니다. 따라서 이 주변으로 갈수록 아파트가 비싸고, 멀어질수록 저렴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탄현 14단지 주은 아파트를 보면 세대수 232세대, 2000년도에 입주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탄현역까지의 거리를 재보면 13분 정도가 나옵니다. 살짝 멀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래도 아주 먼 거리는 아닙니다. 바로 옆에 숯고개 공원이 있고, 일산 중고등학교로의 접근이 편리합니다.  초등학교와의 거리도 10분 내외입니다. 매매가를 보게 되면 87제곱미터가 5월 30일에 2억 5500만 원에 거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대 최고가는 3억 4천만 원이었습니다. 현재 매물은 별로 없고, 나와있는 매물만 본다면 약 3억 원입니다. 전세는 1억 7천만 원에서 2억 정도입니다. 매매가나 저렴한 2억 5천만 원이었을 때는 접근해 볼 수 있었지만 매매가가 올라서 아쉽지만 접근하기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전세 끼고 투자를 하려면 1억 원이 적어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광진흥 한신현대

다음으로 일산 임광 진흥 아파트를 보겠습니다. 우선 탄현역까지 가려면 적어도 15~20분 정도가 걸리면 상권까지는 그 이상 더 가야 합니다. 그래도 바로 건너편 도로변에는 작은 상권들이 있습니다. 탄현역 상권과 비교했을 때는 확실히 많이 부족합니다. 근처에 축구장, 테니스장, 어린이 공원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등학교까지는 대략 10~15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알아본 주은 아파트보다 입지가 떨어진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900세대의 나름 큰 단지이고 2009년에 지어진 아파트입니다. 83제곱미터의 매매가를 보게 되면 3억 2천에서 3억 8천만 원에 형성돼있습니다. 주은 아파트보다 높은 가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세물건을 별로 없고 2억 3천만 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탄현 한신 현대 6단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약 900세대이고, 94년도에 입주한 아파트입니다. 비교적 오래되었습니다. 탄현역과 상권까지는 20분 정도가 걸려서 비교적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옆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위치해 있어서 5분 안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옆쪽에 홀트학교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장애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학교입니다. 비록 탄현역과는 멀지만 공원이 있는 작은 상가까지는 7~10분이면 도착합니다. 참고로 여러 식당들이 있고, 빌라들이 몰려있는 곳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메리트가 크지는 않아 보입니다. 85제곱미터 매매가를 보게 되면 2억 7천만 원에서 3억 원에 많은 매물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세는 1억 8천에서 2억까지 있습니다. 전세가 매매가 차이가 적게는 7천에서 많게는 1억까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은 아파트와 매매가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다는 것은 신기한 점입니다. 

 

풍림 대림

탄현 16단지 풍림아파트는 주은 아파트보다 1블록 멀리 있습니다. 초등학교가 바로 옆에 있고, 방금 말한 작은 상가까지의 접근이 가깝습니다. 다만, 지하철역에서 근처 상권까지는 15분 정도가 걸린다는 게 단점으로 보입니다. 아주 멀지는 않지만 확실히 거리가 있습니다. 학군으로의 접근은 초중고 모두 괜찮아 보입니다. 980세대, 2000년에 사용하기 시작한 아파트입니다. 매매가를 보게 되면 80제곱미터가 2억 6천에서 3억 3천만 원에 나와있습니다. 앞서 알아본 아파트들보다 비교적 저렴합니다. 전세가는 1억 8천만 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큰 마을 대림 현대를 알아보겠습니다. 무려 250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01년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알아본 임광 진흥 아파트 바로 밑에 위치한 아파트입니다. 단지가 크기 때문에 임광 진흥과 가까울수록 안 좋은 입지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탄현역과 아주 가까운 단지라면 역까지 10분이 걸리고 지하철 상권까지 15분 정도가 걸립니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초중고가 옆쪽에 위치해 있어 학교 다니기에는 좋습니다. 81제곱미터 매매가는 2억 5천만 원에서 3억 3천만 원입니다. 전세는 1억 8천에서 2억 2천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단지마다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파트 가격은 네이버 부동산을 참고했습니다.

*투자 추천용이 아니라 기록을 위한 글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